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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JAZZ/theory

5. 1940 - 1950's BEBOP

음반 작업 금지령
미국 예술가 협회는 대중에게 판매되는 음반뿐만 아니라 라디오 방송국에서 전파를 타는 모든 음반에 대하여 음반회사에서는 연주자들에게 로열티를 지불할 것을 요구하였다. 이 과정에서 예술가 협회의 회원이 아닌 보컬리스트들은 음반작업을 계속 유지할 수 있었고 또 많은 사랑을 받았다. 1942년과 1944년간 일어난 이 사건은 비밥(BEBOP)이 음반으로 선보이기 이전부터 진보적이고 혁신적인 음악스타일을 취하고 있었던 것이다.
 
밥(BOP), 비밥(BEBOP)
"밥" 또는 "비밥" 이란 단어의 어원은 밥(Bob)재즈를 노래 부를때 사람들이 "비비비비 밥밥밥" 또는 "비밥 비밥"하는 데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또 하나의 어원은 찰리 파커(CHARLIE PARKER)와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의 연주에서 나는 “비-바비디-바비디-부”라는 소리에서 유래되었다고 본다. 즉 "랄랄라"와 같이 뜻 없이 곡조에 맞추어 부르는 음 사위 정도였다고 할 수 있다. 비밥의 탄생은 흑인 음악가들이  스윙재즈에서 재즈 특유의 특징이 엷어진 것에 불만하여 새로운 스타일의 재즈를 구축한 것으로서 종래의  그 어느 재즈보다도 아프리카적인 요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 난해하고 충격적인 비밥 재즈는 예술성이 강하여 예술음악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비밥 이전의 재즈를 비밥에 대칭된 의미로, 전통재즈 혹은 고전재즈(TRADITIONAL JAZZ, CLASSICAL JAZZ)로 부른다.

즉흥성이 매우 강하므로 솔로들이 몇 명만 모여 만들어진 콤보 밴드 (COMBO BAND) 형태를 취하고 있다.(색소폰, 트럼펫, 피아노, 콘트라 베이스, 드럼). 비밥 재즈에서 특이한 점은 피아노가 리듬악기로 등장하여 화음을 받쳐주는 역할을 하고, 드럼은 박자를 집어주는 리듬악기로서가 아니고 독자적인 리듬형태를 보유하여 기교적인 면을 강조함으로써 멜로디 악기와 동등한 관계를 보여준다. 거친 듯한 음색, 현대적인 화음구성과 함께 8분 음표 또는16분 음표로 계속되는 빠른 리듬은 거칠고 강하며 전율적이다.


대표적인 아티스트로는 찰리 파커(CHARLIE PARKER,알토 색소폰),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트럼펫)와 마일즈 데이비스(MILES DAVIS,트럼펫), 델로니어스 몽크(THELONIUS MONK,피아노)와 버드 포웰(BUD POWELL,피아노), 밀트 잭슨(MILT JACKSON,비브라폰), 오스카 패티포드(OSCAR PETTIFORD,콘트라베이스)와 케니 클락(KENNY CLARKE,드럼)과 맥스 로치(MAX ROACH,드럼) 등이며, 시기는 1940년에서 1955년까지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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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LIE PARKER (1920 - 1955)
35세의 나이에 생을 마감했지만 그가 보여준 10년간의 연주는 재즈 역사에 남을 만한 것으로 1941년 뉴욕에서 얼 하인즈와 함께 밴드에서 활동을 하였으며 이후 비밥의 창시자로 불리우는 디지 길레스피와 함께 활동을 하며 독창적이며 후에 그의 별명을 제목으로 사용한 영화‘BIRD’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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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ZZY GILLESPIE (1917 - 1993)
1937년 20살의 나이로 유럽순회공연을 시작하였으며 테디 힐의 밴드와 자신의 데뷔앨범을 제작하였으며 1939년에는 캡 칼로웨이에서 밴드생활을 하였으며 이후 베니 카터, 찰리 바넷, 럭키 밀린더, 듀크 엘링턴, 빌리 엑스틴이 이끄는 빅밴드에서 활동하였으나 1940년대 중반 찰리 파커를 만나면서 최고의 연주 실력을 선보이며 비밥의 초석을 다지며 재즈역사에  위대한 아티스트로 기록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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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LONIOUS MONK (1917 - 1982)
1940년대의 비밥스타일의 연주가 중 자신의 스타일을 가진 몇 않되는 피아니스트 중의 하나로 기존의 연주를 탈피하여 찰리파커와 같이 자신의 스타일을 고안해낸 아티스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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