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JAZZ/theory

2. 뉴올리언즈와 재즈

미국음악의 탄생과 재즈 형성
남북 전쟁이후 많은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은 도시로 모여들게 되는데 그 중 뉴올리언즈는 프랑스의 지배를 받던 곳으로 다양한 인종들이 모이기 용이한 관용적인 면을 가지고 있었다 그 결과 아프리카계 미국인, 스페인, 유럽인과 미국인이 도시에서 서로 융합하였고 그런 분위기는 새로운 문화의 융합과 형태의 표현에 큰 도움을 주어 유럽의 음악과 악기, 흑인 특유의 블루스와 정신, 오랜 세월 노예로 살아오면서 습득한 노동요를 가진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주축으로 1880년과 1890년 사이에 태어나게 되었으며 이 당시 재즈에서 중요한 요소는 즉흥성과 아프리카 음악에서 온 리듬과 멜로디의 변형이었다.


※뉴올리언즈에서 재즈가 탄생될 수밖에 없는 이유
1. 프랑스, 스페인, 아프리카 그리고 서부 인디언으로 혼합된 인구와 국제적인 분위기
- 노예무역으로 인한 아프리카 음악의 유입과 자신들의 문화와 융합시킨 인디언들을 통해 전수
2. 다색인종들의 밀집지역
- 전체인구의 1/4이 유색인종으로 미국 남부의 수출,입을 위한 여행자들의 자유로운 왕래 덕분에 인종문제에 비교적 관대
3. 유색인종에 대한 관용적 태도
- 실제로 초창기 뉴올리언즈에서 재즈를 연주하던 사람들은 혼혈인들【크레올(CREOL: 프랑스인과 아프리카인의 혼혈), 뮬라토(MULATTO: 유럽인과 아프리카인의 혼혈), 콰드룬(QUADROON), 옥타룬(OCTAROON)】이 많았는데 법의 보호아래 소수민족이 호의적인 대우를 받을 당시의 아프리카인들의 관계를 알 수 있다
4. 프랑스령 루지애나이후의 브라스 행진악대를 통한 대중적 전통
- 미국 시민전쟁 이후 재즈 무대가 생겨나기 전부터 수 십년동안 악대의 구성원들은 코넷, 트럼펫, 색소폰, 트롬본 등과 같은 브라스 악기들을 연주하고 또한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에게도 전하였다 
5. 다양한 음악을 소화해 내는 연주자들
- 블루스, 찬송가, 행진곡과 같은 지역적인 특색이 있는 음악들과 오페라, 클래식 음악들은 크레올 재즈 뮤지션들에 의해 연주되어 다양한 음악을 흡수
6.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부여
- 장례식, 퍼레이드, 파티 등에서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은 다양한 연주를 선보이게 된다
7. 특색 있는 교회집회
- 주일마다 열리는 교회집회를 통해 서로 회답하는 형식의 설교와 가스펠을 직접 습득
8. 스트로빌의 밤
- 허가 받은 사창가 스트로빌은 초기 재즈 뮤지션들이 싸구려 선 술집에서 여흥을 돋구는 무대를 통해 자신들의 연주를 선보임


 

'THE JAZZ > the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1940 - 1950's COOL  (0) 2008.01.20
5. 1940 - 1950's BEBOP  (0) 2008.01.20
4. 1930's SWING  (0) 2008.01.20
3. 1920's RAGTIME  (0) 2008.01.19
1. JAZZ의 어원과 기원  (0) 2008.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