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UND & VISION

LIVE AUX ARENES NIMES 2009: FRANCAIS POUR UNE NUIT (2010)



2009년 7월 7일 프랑스 NIMES


  1. Blackened
  2. Creeping Death
  3. Fuel
  4. Harvester Of Sorrow
  5. Fade To Black
  6. Broken, Beat & Scarred
  7. Cyanide
  8. Sad But True
  9. One
  10. All Nightmare Long
  11. The Day That Never Comes
  12. Master Of Puppets
  13. Dyers Eve
  14. Nothing Else Matters
  15. Enter Sandman
  16. Stone Cold Crazy
  17. Motorbreath
  18. Seek & Destroy



2008년 발매된 DEATH MAGNETIC의 월드투어기록을 담은 프랑스 북부도시 NIMES의 공연을 담은 영상물이다.
DVD가 본격적으로 대중화되고 나서 발매되는 첫 공연영상이라 할 수 있는 기록물로 BLU-RAY까지 출시된 상태이다. 이전의 라이브 영상들은 VHS가 먼저 발매되고 DVD는 후에 제작되어 발매된 점을 감안한다면 이번 영상은 최초 기록부터 DVD를 염두에 둔 공연으로 많은 카메라에 의한 다양한 각도에서의 샷이 연출되어있기 때문에 다양한 화면이 많다는 것이 특징적이며 오래된 원형 경기장이라는 점에서 마치 이탈리아의 콜루세움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인터뷰나 공연 중에 나오는 "GLADIATOR"에서 느껴지듯 고대 원형경기장에서 받은 기운을 그렇게 표현하기도 한다. 그런 분위기를 고려한것인지 혹은 DVD제작에 염두를 두었는지 마이크 역시 콘덴서마이크의 외형으로 무대에 연출하였다. 이로 인하여 스탠드 일체형이라는 다소 불편함을 감수하면서도 유선형 마이크를 선택하였다는 것이 특이한 점이다. DVD를 감상하다 보면 관객에게 마이크를 넘겨줄때 스탠드까지 통째로 드는 JAMES의 모습은 조금 안스럽긴 하다.

DIGI-PAK으로 제작된 케이스에서는 정성을 들인 티가 나고 있지만 안에 들어있는 부클릿의 사이즈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해 제작단가가 높은 수납형 케이스를 100%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좀 더 섬세한 제작이 국내 라이센스화에 있어 늘상 요구되는 한계이기도 하다. DVD자체에 퀄리티만을 고려하는 관대한 구매자에게는 별다른 감흥이 없겠지만 콜렉터에게는 안타깝고 아쉬운 옥의 티일 것이다.

본격적인 내용물들을 살펴볼라치면 역시나 우리나라에 제공되는 유럽버전답게 지원되는 언어는 죄다 유럽국가언어로(프랑스어, 영어, 스페인어, 독일어, 이태리어)가 지원된다. 18곡이 수록되어 있으며 보너스영상으로 제공되는 영상은 5명이 편집한 공연의 하이라이트영상이 수록되어 있으나 그리 반가울 정도의 수준이 아니니 그냥 패스해도 무난할 듯 하고 공연과 관련된 인터뷰가 37분정도 수록되었다. 오디오 역시 STEREO와 DTS 5.1이 지원되는 기본 스펙에 충실한 DVD임을 밝혀두고 싶다. 

수록곡에서 느낄 수 있듯이 이번 투어는 새로운 곡에 대한 배려가 상당한 듯하다. 실제로 인터뷰내용 중에 투어때마다 새로운 곡들을 계속해서 바꾸어서 공연을 했다고 하는 것을 보면 ROBERT TRUJILLO의 입지를 다지는 과정으로 보아도 좋을 듯한 배려가 숨어져 있는 듯도 하다.
그러나, METALLICA의 오랜 팬의 입장에서는  'Battery', 'Orion', 'Welcome Home (Sanitarium)', 'Damage, Inc','For Whom The Bell Tolls'등이 빠져있는 것으로 본다면 기대를 충족하기엔 좀 약빨이 약하지 않은가 한다. 특이한 구성은 ELEKTRA 40주년 기념앨범 RUBAIYAT에 수록된 'Stone Cold Crazy'를 선택했다는 점에서 잠시 시선을 머무르게 하고 있다.
1998년에 발매된 "GARAGE INC." 수록되어지기도 했지만 오리지널 수록은 RUBAIYAT에 먼저 수록되었다. FREDDIE MERCURY 추모공연시에 불렀던 영상기록 이후로는 공연에서는 그다지 자주 접할 기회가 없었던 다소 의외의 선곡이 아니었나 싶다.
'One'에서의 불을 활용한 긴장감의 극대화가 이번 DVD에서의 최대의 볼꺼리로 곡의 종반부에 변화되는 급박한 연주에 맞추어 화려한 불쇼가 연출되는데 진정 공연장으로 뛰어들고 싶을 정도의 화려한 불꽃에 압권이다.


Nimes Collector's Edition Live Box S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