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ARTIST

BOOTSY COLLINS

JAMES BROWN과 함께!!


FUNK SOUND

FUNK음악의 산 증인이자 창시자로 추앙받고 있는 GEORGE CLINTON은 자신의 밴드 FUNKADELIC을 통해 PYCHEDELIC사운드에 기반을 둔 새로운 흑인 음악을 선보이며 일약 1960대와 70년대를 대표하는 SOUL과 DISCO 음악으로의 발전에 근간을 이루는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FUNK사운드가 마냥 노는 음악으로 誤認 되기도 하지만 초기 FUNK사운드는 ELECTRIC GUITAR에 딸려 오는 SOUND EFFECTOR를 통해 현재의 ELECTRONICA 사운드와는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몽롱했으며 실제로 이 몽롱함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량의 약물을 복용하는 폐단으로 이어지게 되기도 한다. 하지만 후에 경쾌한 리듬감을 보여주며 GROOVE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음악에서 빼 놓을 수 없는 필수 양념으로 등장하게 되는데 오늘날에는 HIP-HOP 음악에서 전형적인 형태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FUNK사운드에서 빼놓아서는 않되는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BASS가 큰 역할을 하게 된다. GEORGE CLINTON 역시 그의 밴드 FUNKADELIC에서 BASS를 담당하고 있던 믿음직한 사나이가 있었으니 그가 바로 BOOTSY COLLINS다.


MINI - BIO

본명 WILLIAM COLLINS로 1951년 OHIO주 CINCINNATI에서 태어난 그는 이미 10대 시절 후반부터 THE PACESETTERS라는 밴드로 출발하여 JAMES BROWN의 백밴드인 THE JB'S로도 활동하다가 결국 1972년 그의 음악인생에 있어 전환기를 맞이하게 되는 FUNKADELIC의 일원이 된다. 그러나, 그의 앨범에서 알 수 있듯이 그만이 가진 감각을 표현해 내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밴드가 필요했던 것을 절감하고 1976년 결국 자신의 밴드인 BOOTSY'S BUBBER BAND를 조직하기에 이른다. 그렇게 70년대를 밴드로써 마무리하게되면서 4장의 앨범을 발표하게 되었으며 앨범은 모두 評團의 호의적인 대우를 받았다. 80년대를 여는 1980년부터는 전격적으로 솔로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BOOTSY COLLINS

80년대는 슈퍼스타에 의해 음악씬이 좌우될 정도로 전형적인 MAIN STREAM의 시대였다. 좋은 음반을 계속해서 발표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수면 위에서 큰 인기를 얻지는 못하는 소수에게 특히 흑인에게 인정받는 아티스트로 점점 이미지를 굳히게 되는데 90년대에 이르러서는 이렇다 할 만한 활약을 하지 못하고 있다가 후반에 와서 분발해보려는 기색이 역력하게 드러났다. 

결국 2002년 가을께 R&B, HIP-HOP음악을 하는 후배들의 대거 참여로 자신의 영향력을 존중받게 되는데 SNOOP DOGGIE DOGG, MACY GRAY, FAT BOY SLIM, TWEET, FAT JOE 등과 같은 아티스트들과 GEORGE CLINTON까지 가세하여 현재 음악씬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BLACK MUSIC의 주인공들과 그 음악의 근간을 이루어 준 OLDSCHOOL의 절묘한 조화를 이루어 내게 된것이다.


         BOOTSY? PLAYER OF THE YEAR       WHAT'S BOOTSY DOIN'       PLAY WITH BOOTSY

'THE ARTI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MUSIC  (0) 2011.04.02
UNCKLE CRACKER  (0) 2008.12.15
AMBROSIA  (2) 2008.11.17
CHOCOLATE GENIUS  (0) 2008.11.13
CHRIS MINH DOKY  (0) 2008.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