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ECTION HISTORY

2010. 08. 12: 리쌍 + 장기하와 얼굴들

구입: 알라딘 중고 유령회원가게
방식: 우편
구입동기:
이번 구매는 비교적 근래에 발매된 앨범 중에 소장할만한 가치가 있는 가요앨범에 대한 수집이 컨셉이었다.
인디씬에서 반향을 일으키며 등장한 완전복고풍 음악을 선보인 장기하와 얼굴들 1집앨범과 리쌍의 스페셜앨범이 바로 그 대상이 되었다. 장기하는 근래 등장하기 시작한 한국형 RETRO ROCK음악을 구사하는 인물 중 가장 파급력이 크다. 이전에 이런 스타일의 음악을 하는 밴드가 몇몇 있었으나 컨셉이 정형이 아닌 변형과 새로운 시도로 이어져 결국 원본을 왜곡해버리기만 결과물을 얻게 되었는데 장기하는 그냥 그대로 예전의 것들을 있는 다시 보여주었고 거기에 OK GO스타일의 어이없는 댄스퍼포밍을 입혀 독특한 형태의 무대를 보여주게 되었고 이에 많은 사람들이 재미를 느끼게 되어 공중파까지 진출하게 된 인디씬의 스타탄생을 보여주었다. 별다른 장식과 수식을 하지 않은 가사로도 충분히 그 재미를 느끼게 해준다.
리쌍의 "Rush"와 "사랑은" 지금 들어도 내우 훌륭한 곡이다. 이 때까지가 리쌍의 주류도전기의 순수성이 한참 충만할 시기이다. 이후에 발매된 앨범부터는 본격적인 방송을 겨냥한 곡들이 주를 이루고 결국 현재에는 정체되어 있는 음악성과 두 멤버모두 예능프로에 적극 출연하며 그들이 그렇게도 울부짓었던 순수함으로 부정한 음악에 대한 HIP-HOP정신은 점점 퇴색되어 가고 있다. 그 마직막에 발매된 순수 열의가 느껴지는 스페셜앨범을 구매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