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UNPLUGGED
90년대 음악계에 있어 새로운 개념의 라이브가 선을 보이게 된다. MTV를 통해 진행되는 이 라이브는 가장 자연스러운 소리를 내어 진짜 가수가 무엇이며 외모지상주의에 일침을 가하게 되는 꾸미지 않은 100% 어쿠스틱 사운드의 공연인 MTV UNPLUGGED가 바로 그 것인데 이는 ERIC CLAPTON에 의해 대성을 이루어 90년대의 새로운 공연 문화의 아이콘으로 등장하게 된다.

ACOUSTIC JAM
이런한 MTV의 행로는 이미 TESLA에 의해 미리 선보인 바 있다. 강한 힘을 의미하는 팀의 이름에는 못 미치는 파워가 다분히 느껴지는 밴드이지만 안정적인 인지도를 얻어나가며 자신들의 이름을 알리고 있던 TESLA는 두 장의 앨범을 발표하고 투어를 끝마쳐 갈 무렵 불현듯 그들이 가지고 있는 매력을 맘껏 발휘할 수 있는 꿈의 무대를 구상하고 있었다. 그 것은 다름아닌 소규모 콘서트 형식으로 작은 클럽이나 300석이하의 아주 작은 무대에서 팬들과 같이 공감 할 수 있는 가장 작은 형태의 'GIG'를 꿈꾸고 있었다.
1990년 6월부터 7월까지 총 5번에 걸친 정규투어와는 별개의 클럽투어가 바로 그들이 꿈꾸고 있는 이상의 무대였다. 다 섯개 주에서 각각 한 차례씩 치루는 이 공연은 각 지역의 라디오 방송에서 전례가 없는 이 공연에 대해 초유의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이들의 처음 의도와는 달리 공연의 관심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공연 모습을 담은 비디오와 라이브 트랙들을 녹음하기로 결심한다. 비로소 후에 새로운 공연문화의 장을 열게되는 “FIVE MAN ACOUSTICAL JAM”의 윤곽이 잡히게 된 것이다.

대규모 공연과는 달리 이 공연은 가장 작은 수의 관중을 위한 공연이기 때문에 여타의 라이브 앨범 보다 소음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면에 라이브 앨범에서만 맛볼 수 있는 관중과 하나의 소리로 부르는 노래들은 감동 그 자체다. 이로써 TESLA는 국내에서 전도 유망한 매니아 세계에서 인정받는 밴드에서 벗어나 換骨奪胎하면서 당시 우후죽순 동네에 하나꼴로 있던 영상음악 감상실의 단골 리퀘스트 메뉴에 한 몫을 차지하기에 이른다.
그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LOVE SONG”은 단연 앨범의 백미이자 하루에도 몇 번씩 반복해서 방영되는 인기 비디오클립이 되었다. 이 곡은 이들이 발표했던 두 번째 앨범 「THE GREAT RADIO CONTROVERSY」에 수록된 곡으로 가장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을 얻어낸 바로 그 앨범 중의 하나인 것이다. 앨범을 통해서 들었을 때에는 그다지 눈에 잘 띄지 않는 곡이었지만 공연을 통해 ‘TESLA = LOVE SONG’으로 인식하는게 하는 TESLA의 대표곡으로 자리잡게 된다. 성공적인 공연으로 당시 METAL계의 명반들이 속출하는 가운데 당당히 그들도 자신들의 이름을 알리는데 공헌을 하였다. 이후 영화「LAST ACTION HERO」의 동명 타이틀 곡을 부르게 되는 행운을 차지하게 된다.  자신들의 소속 레이블에 의해 급변하게 되는 90년대 락씬에서 TESLA 역시 눈물을 머금고 기억 속에 사라졌다가 최근 재결성되어 옛 영광을 재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