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UND & VISION

DETROIT ROCK CITY(1999): vision& sound

        

에드워드훨롱이 이때까지는 좋았는데...

VISION                           

한 시대를 지나치면서 늘 접하는 접하는 것들 중 하나가 아마도 ROCK과 관련된 일련의 사건들이 아닐까한다. 10년을 주기로 보았을때 60년대에는 싸이키델릭 음악은 곧 잘 마약과 관련이 깊었으며 실제로도 마약에 취한 상태에서 연주하고 노래를 하며 잊지 못 할 무대를 장식했던 히피문화가 있었고 70년대에 이르러 하드락과 헤비메탈의 등장으로 자주 악마숭배라는 시비가 자주 대두되었다. 80년대초반까지 악마가 등장하는 HORROR MOVIE의 인기과 함께 ROCK 음악은 또 한번 악마와 결탁된 음악이라는 오명을 쓰게 된다. 특히 70년대부터는 기독교를 중심으로 한 종교계에서 악마주의에 대해 본격적인 대립양상이 펼쳐지게 된다. 영국에서는 BLACK SABBATH라는 큰 세력이 있었고 미국에는 다름아닌 KISS가 있었으니 그들이 바로 기독교에서 이야기하는 대마왕으로 군림하고 있었다. 그도 그럴만한 것이 그들의 외모부터 이전에 등장하였던 여타의 밴드와는 비교의 대상이 되지않았다. 얼굴 가득한 진한 메이크업에 한눈에 보아도 지탱하기 힘들 정도의 굽으로 만들어진 부츠에 가슴이 훤히 드러나는 가죽의상은 구태의연하게 설명을 덧붙일 필요없이 바로 KISS라는 것을 단 번에 알 수 있게 해주는 그들의 트레이드 마크였다. 서구사회에서는 이전까지 접하지 못한 새로운 것들 특히 생명체에 대해서는 종교적인 잣대에서 그 해답을 찾으려는 억지스러움을 볼 수가 있는데 바로 악마라고 부르는 습성이 있다. 동양사회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도깨비라는 말로써 그 것을 대신하였다. 아무튼 이전에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던 모습을 하고 대중앞에 나타난 그들은 10대에게는 'ROCKSTAR'로 그들의 부모들에게는 'DEVIL' 즉 악마로 표현되었다. 그들의 모습을 보기위해 공연장으로 향하는 10대들이 있다면 악마로부터 자신들의 아들, 딸들을 구하기 위해 공연장으로 향하는 부모들이 공존하기 시작했던 70년대를 배경으로 이 영화는 기성세대와의 타협보다는 당시의 상황을 다시 재구성하고 있어 KISS 자신들이 겪어야 했던 악마주의에 관한 일련의 사건들을 사실적으로 보여주었다.


미스터리

 

SYNOPSIS  

호크는 렉스, 트립, 잼과 함께 KISS음악에 푹 빠져있는 MYSTERY의 리더이자 무대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밴드의 보컬을 맡고있다. 낮에는 억지로 학교에 가고 밤늦도록  KISS의 음악을 연주하며 제 2의 KISS가 되기 위해 애쓰는 이들은 KISS의 공연에 가기 위해 공연 티켓를 샀다. 그러나, 철저한 교회 신봉자인 잼의 엄마에게 그들의 계획은 발각되고 공연 티켓은 한 줌의 재가 되어 날아가 버리고 잼은 즉시 엄마의 손에 이끌려 수도원으로 감금되고 만다. 그러나, 호크의 재치로 수도원을 탈출하는데 성공하고 운 좋게 KISS공연 티켓을 확보하게 된다. 이제 그들은 디트로이트로 향하게 되는데 어이없는 실수로 티켓은 날아가버리고 각자의 힘으로 티켓을 구해 다시 모이기로 한다. 하지만, 망연자실 MYSTERY멤버들에게는 마지막 희망마저 사라져 버리고 서로에게 한을 풀 듯 자해를 하기 시작한다. 몰골이 말이 아닌 상태에 이르러 공연장 앞에 도착하게 되는 이 네명 앞에 기적과도 같은 일이 일어나게 된다.


 

*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는 사람에게는 그 어떤 짓도 해서는 않된다는 것과 진정으로 무엇인가를 원하고 있다면 꼭 그 것은 이루어진다는 말도 않되는 상상은 가끔씩 기적처럼 일어나곤 한다. 하지만, 모든걸 포기한 상태 즉 무엇을 바라는 마음이 티끌만큼이라도 남아 있으면 않된다. 락이라는 것이 다 함께 공감 할 수 있는 음악은 아니지만 그렇다 한들 무시해서도 않된다. 


SOUND

KISS가 제작에 참여한 영화에 이은 O.S.T


70년대를 배경으로 자동차산업으로 흥하던 시절의 디트로이트에서 벌어지는 KISS공연을 보기위해 찌질문제고딩들이 펼치는 여행기를 내용으로 하는  영화 속에서 MYSTERY라는 밴드로 ROCK에 대한 꿈을 실천하고 있는 네 친구들의 이야기를 담아낸 영화답게 당시에 인기있던 곡들을 원곡과 후배아티스트들이 리메이크를 통하여 1970년대 ROCK음악을 담아낸 O.S.T!!
KISS, BLACK SABBATH, VAN HALEN, THIN LIZZY, CHEAP TRICK, DAVID BOWIE, SWEET, THE RUNAWAYS 등은 오리지널 넘버로 수록되어 있으며 EVERCLEAR, PANTERA, MARILYN MANSON, DRAIN STH, THE DONNAS가 리메이크 넘버로 참여하였다.
그리고, 다소 의아한 문제의 마지막 트랙의 곡인 'Nothing Can Keep Me from You'는 DIANE WARREN의 작품으로 KISS가 직접 연주와 노래를 해서 수록한 신곡이다. 후에 KISS는 이 곡을 베스트앨범인 PLAYLIST PLUS(UNIVERSAL MUSIC의 올드락 아티스들의 베스트앨범시리즈), BOX SET에 추가로 수록하여 발매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