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SITED/hard & heavy

empire(1990/2010)

QUEENSRYCHE의 새로운 앨범 'DEDICATED TO CHAOS'가 6월 28일에 ROADRUNNER를 통해 발매된다. 물론 일본에서는 이보다 일주일 앞서 ASIA배포권을 가지고 있는 WARNER MUSIC을 통해 한곡 추가한 버전으로 발매되어진다. 그동안 RHINO를 통해 최근작들이 발매되어졌는데 이제 이들의 운명도 전세계 HEAVY METAL레이블 중에서 가장 유력한 독립레이블인 ROADRUNNER와 계약을 한 모양이다. DREAMTHEATER가 2009년에 발매한 'BLACK CLOUDS & SILVER LININGS'때와 마찬가지로 종합선물세트인 LP+CD버전까지 함께 발매될 예정이었던 것 같은데 현재에는 발매중지상태인 것으로 보아 발매계획이 취소되어진 듯하다. STANDARD 12곡 수록, SPECIAL EDITION 16곡, JAPAN SPECIAL EDITION 17곡 이렇게 세가지로 발매된다는 뉴스를 일단 먼저 전하고 본론에 들어가보도록 하겠다.

HEAVY METAL 역사에 길이 남을 명반으로 손꼽히는 CONCEPT ALBUM 'OPERATION: MIND CRIME'이 발매되었을 때 사람들은 믿을 수 없는 반응을 보였다. 정치적 음모와 권력을 가지기 위한 권모술수, 거기에 성직자와의 사랑이야기까지 한편의 영화와도 같은 방대한 주제를 가지고 접근한 앨범으로 그 수준은 대단히 높은 것으로 평가받기에 충분했고 이전까지 해오던 QUEENSRYCHE의 음악과는 확연하게 다른 심도있는 음악으로의 변화와 전환을 단번에 성공시키는 앨범이었다. 이러한 반응에 힘입어 우리나라에도 뒤늦게 발매되어 화제가 되기도 하였는데 QUEENSRYCHE의 앨범이 우리나라에 가장 먼저 공식적으로 선보인 것은 다름아닌 그 이후에 발매되었던 'EMPIRE'다. 대도시를 제국으로 표현해서 말그대로 'EMPIRE'라는 제목을 써서 앨범명으로 지었고 대도시에서 일어나는 일상들을 앨범의 주제로 삼게된 것이다.

정말 이 앨범은 엄청나게 오랫동안 뻔질나게 들었던 기억이 난다. 앨범이 발매될 즈음이 고등학교 2학년때였는데 그당시 처음으로 CD플레이어를 집에서 샀는데 아마도 이 앨범이 내가 직접 구입한 세번째 CD일 것이다. 당시에 EMI/ 계몽사는 라이센스앨범을 LP와 TAPE만 제작하고 CD는 국내제작 여건상 전량 수입에 의존을 하다가 후에 웅진을 통해 CD를 제작하게 되는 역사를 가지게 되는데 대부분이 영국과 유럽에서 수입되었던 것에 비해 미국반으로 구입을 하게되었는데 당시의 친구들은 LP로 소장한 녀석들이 많았다. LP는 2장으로 되어있어 왠지 특별한 기분이 들게 만들어 CD보다 더 멋지긴하다.

1990년 발매당시 오리지널 11곡을 수록하였고 2003년 3곡의 보너스트랙을 추가로 수록한 14곡으로 REMASTERED되어 재발매되었다. 그리고, 2010년 발매 20주년을 기념하여 2003년 14곡수록된 CD와 10곡이 수록된 라이브CD가 포함된 2CD로 또 한번 발매되기에 이른다. 1990년 11월 15일 ENGLAND, LONDON의  THE HAMMERSMITH ODEON에서 열린 라이브의 음원으로 구성한 보너스 CD는  라이브앨범으로 따로 발매되기에는 부족함이 느껴지는 음원으로 간주되기는 하지만 어지간히 녹음잘된 BOOTLEG보다는 훨씬 수준높다는 것으로 실망할 필요는 전혀 없는 수준이라는 것은 알려주고 싶고 라이브현장감이 더욱 살아있어 스튜디오에서 많은 손질을 통해 깔끔하게 정리된 음질이 아니라는 것과 불세출의 보컬리스트로 당당히 인정받고도 남을 GOEFF TATE의 보컬은 흔들림없이 정확하고 시원하다. 오히려 곡 중간에 코러스부분을 넣는 멤버들의 화음이 약간 거슬릴 정도이다.

'OPERATION: MIND CRIME' 역시 전곡라이브앨범이 발매되었고 정규CD+라이브CD 합본, 정규CD+라이브CD + DVD까지 포함한 여러가지 버전으로 먼저 발매되기도 했는데 QUEENSRYCHE의 팬이라면 아마도 'EMPIRE' 까지 무난히 득템하지 않을까 한다. 밴드를 대표하는 가장 잘 만들어진  두 앨범에 대한 팬으로써의 기본적인 사랑이자 명반이라 불리는 앨범의 수준은 굳이 재확인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EMPIRE(1990): queensryche

 

오리지널 발매반, 20주년기념반

 



'REVISITED > hard & heavy'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quid tension experiment(1998)  (0) 2011.07.04
6 (1997)  (0) 2011.06.11
stand in line(1988/1999)  (3) 2011.06.02
the portrait of your funeral(2002)  (0) 2011.04.08
the king of limbs(2011)  (0) 2011.03.19